개요
이전에 워런버핏의 10 CAP 방법에 대해 공부해 봤습니다.
10 CAP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5.06.09 - [주식] - 워런 버핏의 10 캡 가격 공식 완전정복
워런 버핏의 10캡 가격 공식 완전정복
개요가치투자자라면 적정가치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적정가치를 구하는 공식 중 워런 버핏이 제시한 10 CAP 가격에 대해 알아보고자 포스팅을 진행했습니다.그럼 10CAP은 뭐고 어떻게 구하
clean-blue.tistory.com
다만 10 CAP 방법으로는 성장률을 고려할 수 없어서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잉여현금흐름(FCF)과 성장률을 활용한 투자원금 회수율을 구하는 방법입니다.
책에서 설명해준것을 실습해 보는 시간을 갖고 투자에 도움 받으셨으면 합니다.
어떻게 적정주가를 계산하나?
잉여현금흐름(FCF)을 구하고 성장률을 곱해서 누적 잉여현금흐름이 시총보다 크다면 회수율이 100%로 생각해 투자한다는 아이디어입니다.
기간은 8년으로 잡고 8년 동안 누적 FCF를 구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생각이면 8년 동안 성장률만 유지된다면 잉여현금흐름만으로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성장률은 편류(임의) 성장률이라고 해서 임의로 정한 값을 사용합니다.
그럼 잉여현금흐름(FCF)는 어떻게 구하나?
잉여현금흐름(FCF) 계산 공식
FCF = 영업활동순현금(Cash from Operating Activities)
+ 유형자산의 취득(Acquisition of Property) (음의값)
+ 유지자본지출(Maintenance Capex) (음의값)
+ 성장자본지출(Growth Capex) (음의값)
재무제표 항목 영어명
-영업활동순현금: Cash Provided by Operating Activities (Statement of Cash Flows)
- 유형자산 취득: Acquisition of Property, Plant & Equipment (음수값)
- 유지/성장자본지출: Capital Expenditures (Capex)
위의 값들을 분기보고서에서 확인한 후 계산하시면 FCF가 나옵니다.
투자사이트인 Seeking Alpha나 다른 곳에서도 제공하는 곳이 있으니 그걸 참고하셔도 됩니다.
편류(임의) 성장률은 어떻게 구하나?
이 편류(임의)성장률은 평균 성장률 및 애널리스트 평균 성장률 등 다양한 미래 성장률 기준으로 해서 가장 낮은 값을 취합니다.
맨 아래 CWAN 예시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그럼 8년 후 누적 잉여현금흐름(FCF)은 어떻게 구하나?
아까 구한 FCF에 매년 평균 성장률을 적용해 누적 FCF를 구합니다.
Year 1: FCF × (1+성장률)
Year 2: Year1 FCF × (1+성장률)
...
Year 8: Year7 FCF × (1+성장률)
마지막으로 누적 FCF 계산해서 적정 주가를 산출하면 됨
적정 주가 = 누적 FCF ÷ 총 발행주식수
현재주가 대비 회수율 = 현재주가/적정주가
회수율이 100%이상이라면 8년 뒤 이 성장을 이어간다면 투자 원금을 잉여현금흐름만으로 회수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렇게만 보면 와닿지 않으니 실제 아래 CWAN 예시를 통해 같이 계산해 보면 되겠습니다.
그럼 매번 잉여현금흐름을 구해야 하나?
직접 손으로 계산하는 게 정확하다고 합니다.
다만 Seeking Alpha나 다른 투자사이트에서도 FCF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CWAN으로 FCF 적정주가 계산해 봅시다.
편류성장률 : 20%
finviz자료는 이때까지 성장률이 30%를 넘어가고 Seeking alpha의 예측은 20% 정도가 되는 예상 편류성장률을 20%로 잡았습니다.
FCF : $23,032,000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Net cash provided by operating activities) : $24,500,000(1분기)
자산 취득 (Purchasees of property and equipment) : $1,468,000(1분기)
무형자산 취득은 따로 없고 위의 자산취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기 FCF를 계산하면 $23,032,000입니다.
Seeking alpha에서 Cash Flow부분을 보면 FCF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값이 있는데 levered는 이자도 뺀 값이고 unlevered FCF가 우리가 찾는 값입니다.
실제 계산값과 일부 차이가 있는데 직접 계산한 값을 사용할지 말지는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번엔 제가 계산한 값과 Seeking alpha 제공값 2가지 다 이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산한 분기 FCF에 4를 곱하면 $92,128,000이고 이를 1년 FCF라고 간단히 계산했습니다.
Seeking Alpha 자료의 24년도 FCF는 $113.3M입니다.
두 가지 값을 편류 성장률로 곱해서 계산해 보겠습니다.
우선 계산한 FCF를 기준으로 작성해 봤습니다.
8년 뒤 총 누적 FCF는 $304,005,537입니다.
발행주식수는 255,131,498라고 합니다.
이를 나누면 $1.19라는 적정주가가 나옵니다.
한참 차이가 많이 납니다.
Seeking alpha 계산으로 해도 해당 적정주가를 구해보면 $1.46가 나옵니다.
회수율 계산해 보면 약 5% 정도만 됩니다.
결론
이 계산법은 성장률을 반영하는 계산법으로 잉여현금흐름을 통해 장기 투자 매력도를 판단합니다.
CWAN이 고성장 기업이라서 해당 방법을 써봤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FCF 계산법으로는 고평가 되어 있습니다.
책에서 소개해준 방법을 적용해 보면서 가치평가 해보고 있는데 이게 나름 재미있고 신선한 것 같습니다.
다만 매번 계산하긴 어려우니 FCF 값을 Seeking alpha에서 보고 편류성장률을 곱해서 계산하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안전마진을 활용한 방법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정주가는 어떻게 계산하나?(EPS,PER) (2) | 2025.07.04 |
---|---|
미국주식 7월에 하락한다? 자세히 알아보자 (3) | 2025.07.03 |
[해외주식,미증시] CWAN은 어떤회사일까? (5) | 2025.06.18 |
워런 버핏의 10캡 가격 공식 완전정복 (2) | 2025.06.13 |
금리 1% 변화가 TLT ETF 가격에 미치는 영향 (3) | 2025.06.09 |